2025. 3. 11. 16:06ㆍWAS/WebLogic
# 테스트 환경
- OS : Oracle Linux Server release 8.6
- JDK : 1.8
- WebLogic ver. : 12cR2
보안 문제 또는 제품 버그로 인하여 WebLogic 엔진에 대하여 patch를 진행해야 할 때가 있다.
패치 진행 시 고려 사항
1. 백업
패치는 WebLogic 엔진에 반영이 되기 때문에 항상 패치 전 엔진 백업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사용 중인 운영 WebLogic 엔진의 경우 디렉터리 용량의 크기가 클 수 있으므로 백업할 디렉터리의 여유공간 확보도 필수적이다.
2. WebLogic 프로세스
WebLogic 프로세스가 기동 중인 상태에서는 패치가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AdminServer 및 instance Server들을 Shutdown 시킨 후 프로세스 확인까지 마친 후에 패치를 진행한다.
3. OPatch
최신 패치 버전일수록 요구하는 OPatch 버전도 높아지기 때문에 현재 WebLogic에 반영되어 있는 OPatch와 적용하고자 하는 PSU 패치가 요구하는 최소 OPatch 버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WebLogic PSU 적용 과정
1. WebLogic 프로세스 확인
ps -ef | grep weblogic.Server
해당 명령어를 통해 혹시나 현재 WebLogic 프로세스가 기동 중이진 않은지 확인한다.
2. OPatch Update
[WLS_HOME]/OPatch 경로에 반영하고자 하는 OPatch 파일에 대한 압축 해제를 진행한다.

[JAVA_HOME]/bin/java -jar 6880880/opatch_generic.jar -silent ORACLE_HOME=[ORACLE_HOME] -invPtrLoc [ORACLE_HOME]/oraInst.loc
위의 명령어를 통해 OPatch 패치를 반영한다.

3. PSU 적용
적용하고자 하는 PSU 패치 파일 압축 해제 후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해당 패치를 반영한다.
./opatch apply [PATCH_ID] -jdk [JAVA_HOME] -invPtrLoc [ORACLE_HOME]/oraInst.loc -oh [ORACLE_HOME]


WLS 기동 로그나 WLS console을 통해 해당 PSU가 잘 반영되었는지 확인해보자.

WebLogic PSU 롤백 과정
혹시나 PSU 자체에 문제가 있어 해당 패치에 대한 롤백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절차를 수행하자.
1. 엔진 백업 본 확인
전에 패치 작업 당시에 백업해 놓았던 백업 엔진이 잘 있는지 확인을 한다.
롤백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경우 해당 엔진을 통해 통째로 롤백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다.
2. Rollback 실행
PSU 반영과 마찬가지로 rollback 시에도 WebLogic 프로세스가 모두 종료되어 있는지 필수적으로 확인을 해야 한다.
그 뒤에 [ WLS_HOME ]/OPatch 경로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한다.
./opatch rollback -id [PATCH_ID] -jdk [JAVA_HOME] -invPtrLoc [ORACLE_HOME]/oraInst.loc -oh [ORACLE_HOME]

OPatch succeeded 로그를 확인하고./opatch lsinv 명령어를 통해 현재 패치 상태를 확인한다.

WebLogic oraInventory 재 생성 과정
oraInventory가 삭제되었거나 손상되었을 경우 OPatch와 PSU 자체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손상되거나 삭제되었을 땐 oraInventory를 재 생성하여 정상적으로 OPatch와 PSU가 진행될 수 있도록 아래의 절차를 수행하자.
1. attachHome.sh 스크립트 찾기
attachHome 스크립트를 통해 oraInst.loc 파일에 선언되어 있는 oraInventory를 재 생성할 수 있다.
find ./* -name 'attach*'

[WLS_HOME]/oui/bin/attahcHome.sh를 통해 복구를 진행핸다.
./attachHome.sh -invPtrLoc [ORACLE_HOME]/oraInst.loc

oraInst.loc 파일에 선언되어 있는 oraInventory 경로에 새롭게 oraInventory 폴더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후 다시 [ WLS_HOME ]/OPatch 경로로 이동하여 ./opatch lsinv 명령어를 통해 복구가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WAS > WebLog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OPatch version is not applicable for current OUI version (0) | 2025.03.18 |
---|---|
WLS에 SSL 인증서 적용하기 (0) | 2024.12.19 |
Application 이슈 있을 때 확인 사항 (0) | 2024.09.23 |
WebLogic Admin ID/PW 변경 및 복호화 (0) | 2024.07.16 |
WebLogic Log 설정 (0) | 2024.07.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