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AS/WebLogic

Application 이슈 있을 때 확인 사항

WebLogic에서 Application 배포 시 정상적으로 배포가 완료되지 않고 에러가 떨어지며 이슈가 발생하는 이유는 아주 다양하다.

 

대부분은 instance log에서 배포 시 발생한 error log를 통해 문제점 파악 및 유추가 가능하다.

 

그러나 당장 방문이 힘들거나 유선 혹은 원격 지원을 통해 해결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다음 목록을 먼저 확인해 보자.

 

1. 배치는 완료되었으나 application 시작을 하지 않은 경우

WebLogic console을 통하여 배치는 정상적으로 완료를 하였는데 사용자가 서비스는 안된다고 말할 경우 대부분이 application 배치 후 시작을 하지 않은 경우이다.

 

위와 같이 application이 활성 상태이지만 서비스 페이지 접속이 안된다고 할 경우에는 컨트롤 탭에서 application을 시작해 보자.

 

 

2. Application 수정 사항이 반영되지 않은 경우

WebLogic Console의 배치 탭에서 application의 상태가 실패로 떠 있을 경우

담당자에게 소스 수정 사항이 있는지 물어본 후 수정 사항 없다고 해도 application 업데이트 반영 해보자.

 

업데이트 반영 후 application 시작은 필수이다.

 

소스 수정 후(xml 파일이나 class 파일 수정의 경우) console과 application 동기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3. Application 배포 대상 서버가 shutdown 상태일 경우

정말 말도 안 되는 상황이긴 하지만 OOM이나 다른 이슈로 instance 서버가 shutdown 상태여서 application이 활성화되지 않을 수 있다.

 

WebLogic Console의 서버 탭이나 터미널 접속하여 process를 확인해 보자.

 

 

4. Application 배포 대상 서버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배포를 진행하였을 경우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경우이다.

 

배치 탭에서 대상에 대상 서버가 지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당연히 서비스는 불가하다.

 

해당 상태일 때 application 테스트 탭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배치를 진행 후 마지막 부분이나 배치 완료 후 application 탭에 들어가 대상 탭에서 반드시 배치 대상 서버를 지정해주어야 한다.

 

 

5. Tomcat에서는 잘 되는데 WebLogic에서는 안 돼요 상황일 때

보통 개발자 분들께서는 test 환경으로 weblogic이 아닌 구성하고 설치하기 용이한 tomcat을 선호하신다.

따라서 application을 WebLogic에 배치를 하더라도 test는 tomcat을 통해 진행할 때가 많다.

 

두 제품 모두 WAS인 것은 동일하나 세부적으로 들어갈 경우 JDK 버전, servlet, kernel과 같은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애초에 WebLogic Console에서 배치 부분에서 에러가 발생하고 적용되지 않을 경우

해당 WebLogic version에 맞는 JDK 버전을 확인해 보고 해당 WebLogic version에서 사용가능한 세부적인 서비스 버전도 비교해 보아야 한다.

 

아래는 WebLogic 12.2.1.4 version이다.

WebLogic Console - 서버 - 모니터링 - 일반 - 이 서버 인스턴스에서 사용 가능한 서비스 목록 확인 가능

'WAS > WebLog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WLS에 SSL 인증서 적용하기  (0) 2024.12.19
WebLogic Admin ID/PW 변경 및 복호화  (1) 2024.07.16
WebLogic Log 설정  (1) 2024.07.12
start / stop script  (0) 2024.07.12
boot.properties 암호화  (0) 2024.07.12